▲ 본교 도서관 1층에서 열린 ‘전자정보 도장 여행’에 참여한 한 학우가 전문가의 말에 경청하며 학술 데이터베이스(Date Base)의 활용법에 대해 배우고 있다.

다양한 전자정보를 이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‘도서관 전자정보 박람회’가 지난 12일(화) 열렸다. 이번 박람회에서는 ▶전자정보 도장 여행 ▶학술 데이터베이스(Data Base) 특강 ▶숙명 e정보 온라인(On-line) 검색대회 총 세 가지의 행사가 진행됐다.

학우들은 ‘전자정보 도장 여행’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로 필요한 자료를 찾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. 학우들은 19개의 전자정보 제공 업체가 운영하는 부스(Booth)에서 전문가에게 데이터베이스의 특징, 검색방법 등 자신이 원하는 정보에 대해 설명을 들은 후 도장을 받았다. 세 개 이상의 도장을 모아 쿠폰(Coupon)을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상품이 주어졌다. 본교 도서관 1층에서 오전 10시부터 6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1,400여 명의 학우들이 참여했다.

본교 홍현주 디지털정보팀 과장은 “과제나 논문을 작성할 때 포털에서 자료를 검색하면 정보의 양이 방대해 필요한 것을 선별하기 어렵다”며 “도서관에서 구독하고 있는 국내외 학술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안다면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”고 설명했다.

전자정보 도장 여행에 참여한 하윤주(경영 17) 학우는 “행사 참여 전에는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몰랐다”며 “도서관 홈페이지의 제휴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됐다”고 말했다.

같은 날 열린 ‘학술 데이터베이스 특강’은 대학원생 이상을 대상으로 한 심화 교육으로 논문작성에 필요한 참고문헌 작성 방법 등에 대해 배우는 강의였다. ‘숙명 e정보 온라인 검색대회’는 본교 도서관이 사용하고 있는 학술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지식을 물어보는 온라인 시험으로 4일(화)부터 30일(토)까지 진행된다.

저작권자 © 숙대신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